이런 빌어처먹을 데드셀 by Sakiel



난 대체 몇번의 세포를 분열시켜야 엔딩을 볼수 있을 것인가.


이 게임은 정말 거지같은 게임입니다.

불합리한 몹인플레, 불합리한 보스전, 운빨좆망겜, 불합리한 몹구성, 어이털리는 몹조합, 정신나간 엘리트몹 등등

정말 좆같은 요소란 요소는 다 있고 또한 하다가 키보드를 몇개 깨먹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어렵게 만들어 놓은 게임입니다만


재밌습니다.

사실 상기한 모든 단점들을 모든 장점들이 커버해주고도 남습니다.

생각한 대로 움직여주는 캐릭터 조작의 자유로움, 스피디한 게임진행과 액션, 어렵지만 패턴을 익히면 어떻게든 깰 수 있는 보스전, 개성넘치는 적 몬스터, 무기마다 다른 스타일, 스킬조합에 따른 시너지효과, 플레이스타일 구상 등등... 저엉말 좆같이 어렵고 하다보면 씨발 소리가 절로 나오지만 무엇보다 나도 모르게 성장하는 제 손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처음 시작했을때 사형수 거리에 있는 페이즈쉬프터 하나 못잡아서 쩔쩔매다가 이젠 코파면서 한손으로도 잡고, 성곽 원거리몹들 사이에서 고통받다가 나중엔 원거리몹 투사체의 이동속도까지 계산해서 패링이나 닷지로 피해내면서 몹을 도살해나갑니다.

1스테이지 보스도 처음엔 온갖 난리떨면서 폭탄던지고 튀고 폭탄던지고 튀고 처음 잡았을때 얼마나 환호했던가. 하지만 지금은 그냥 무기평타로 줘패고 오라패턴은 얼리고 물약먹어주고 돌진기는 여유롭게 닷지로 피해가면서 농락합니다.


네, 반복적인 디자인이 오히려 사람을 극한까지 끌어올리는 타입의 메트로바니아 게임입니다. 악마성, 언에픽 등등 메트로바니아를 많이 해봤고 재미있게도 했었지만 이렇게 중독성 있는 게임은 오래간만에 해봅니다.

개인적으로 로그라이크라는 장르를 그리 좋아하진 않는 편인데요. 뭣보다 운빨의 요소가 너무 크고... 근본적으로 계속 플레이할 재미를 주질 못합니다. 물론 플레이 총량에 따라 실력이 늘기도 하고 엔딩도 볼 순 있죠. 그렇지만 뭐가 진행이 돼야 말이지. 1스테이지를 백날 반복해서 2스테이지 가도 1스테이지에서 죽기도 하는게 너무 짜증나잖아요.

근데 이 게임은 오히려 운빨의 요소를 좀 줄이고 반복플레이의 메리트 또한 실수한거 커버치는 수준의 차이밖에 안 되는지라. 아무리 거지같은 무기와 스킬을 가지고 있어도 깰 놈은 깨고 못깰 놈은 못 깨는 구성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물론 사용하는 닷지의 차이는 좀 많겠지만.

아무리 스텟을 못 먹어도 검은협만 공동묘지 즈음엔 최소 3/3/3은 맞춰지고, 무기도 어쨌던 하나정돈 나올거고, 스킬도 에지간히 안좋아도 메즈기 하나는 꼭 먹게 되니 결국 남는 건 실력입니다. 뉴비를 백날 풀세팅에 5/5/5 맞추고 공동묘지 보내봐야 첫몹한테 끔찍하게 도륙당하겠죠.


물론 후반부인지 중반부인지 찌르개나 삽같은 초사기 무기가 좀 있긴 한데 결국 레벨링을 하면서 무기 데미지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셈이니 그걸로 꿀빠는 구간도 한정적이죠. 보스에 유리한 무기나 스킬, 몹처리 구간에 유리한 무기나 스킬이 아주 명확하게 갈려 있는 수준이라 잡몹을 무난하게 처리했다 보스전에서 피똥싼다거나. 물론 잡몹 처리 잘하는 무기가 압도적으로 편함; 이겜은 보스보다 잡몹이 더무서워서;

지금 액트2 보스까지 왔는데, 이게 현재 최종보스라네요. 패턴 자체가 극히 어렵진 않은데 조합이 좀 안좋았던것 같습니다. 메즈기나 불바다 폭탄이 있거나 여튼 설치형 스킬이 유용할 듯. 문어다리가 너무 빡세...


이것저것 검색해보니 여러가지 패치가 돼서 5월즈음 플레이한 사람들의 인상과는 꽤 차이가 나는데, 무기는 잡몹처리구간의 최고존엄은 찌르개, 그다음이 호두까개 같은 무기가 좋습니다. 혈도도 잘 쓰면 좋긴 한데 얘는 스턴을 못 줘서 몹 패턴을 씹기가 어려워요. 둔화 옵션이 붙었다던가 빙결탄 얼음폭풍 같은 무기와 조합하면 아주 좋고.

무난한건 처음에도 지급하는 잘 갈은 검인지 뭔지 여튼 연타 많은 게 좋죠. 몬스터 패턴을 아예 무시하고 줘팰 수 있고 여차할때 도망가기도 좋습니다. 삽은 몇번 안 썼는데 거의 찌르개급 사기무기로 생각되고, 손을 타는 건 대검 정도, 대검은 진짜 잘 쓰면 잡몹이나 보스구간 다 쓸만한데 너무 쓰기가 까다로운 물건이고.

그외 뭐...채찍류는 개쓰레기고, 전기충격은 보스전에 상당히 좋습니다. 빙결탄(빙결지속 있으면 더좋음)이랑의 조합이 환상적이에요. 빙결탄은 쿨이 있으니 방패나 스파르탄 활 같은거 없이 평타질 하는 사람한텐 얼음폭풍도 꽤 좋음.


스킬류는 최고존엄급 좋은 스킬이 불폭탄 위상변환 정도겠네요. 불폭탄은 몹 얼굴도 안 보고 태워죽일 수 있고 위상변환은 사용여하에 따라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특히 벌레류 상대할때 존나 편함. 폭탄은 좋긴한데 연타하기 귀찮고, 터렛은 데미지가 너무 안좋아서...배터리는 기절시간이 짧은대신에 쿨이 짧고, 빙결탄은 오래 얼고 풀린 뒤에도 느려지는 반면 쿨이 길어서 그때그때 상황따라 있는거 쓰면 되겠습니다. 곰덫은 희대의 개쓰레기고. 아니 이걸 어떻게 써 미친.


방패가 처음 할땐 꽤 좋은거같은데 못 막는 스킬도 오지게 많고 방패로 공격 막느니 닷지로 피해서 뒤에서 줘패는게 훨 좋아서 특정상황 말고는 그닥인거 같습니다. 1챕 보스는 방패있으면 상대하기 엄청 쉽긴 해요.

스파르탄 샌들은 잡몹구간 최고존엄급 방패? 방패는 아니지만 성곽이나 하수도 같은 낙사맵에서 정말 편하지만 보스전에선 개무쓸모라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검은협만 이후에는 보통 스파르탄을 버려서 잘 모르겠네요.


여튼 재밌습니다. 스트레스만 안 받으면...곧 엔딩 볼수 있을거 같으니 그때부턴 변태 플레이라도 해봐야 하나.

덧글

  • 로그온티어 2017/07/13 18:59 # 답글

    레바가 이미 정의했죠. 망겜망겜하면서도 계속하게 되는 게임 = 갓겜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23
174
199368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