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허 딴건 몰라도 니들이 그런말하면 안되지 by Sakiel



예전에도 저바닥 보고 느낀건데 얘들은 진짜 답이 없음


물론 국내 만화시장 노답인것 또한 알고 있고 당연히 인정하는 부분인데 조석이 이런 말 하면 안되지.

지금 네이버 웹툰 솔직히 말해서 하향평준화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 그렇게 말하는 본인 또한 웹툰 십년째 해먹으시면서 딱히 발전하신 것도 없지 않음?

그림체가 발전했나 뭐 플롯이 발전했나 애시당초 일상툰에 뭘 바라는것도 무리지만 그래서 자기가 낸 스토리물 제대로 해먹은거 있으시긴 하겠죠?


국내 만화시장이나 지금 웹툰이나 상황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는것도 사실이구만. 함량미달 만화 넘쳐나는건 출판때도 마찬가지였지만 그쪽은 도태라도 됐지. 지금 조석이 솔직히 말해서 경쟁우위에 서서 잘나가는건 아니지. 네이버 자체가 들어온 만화 안 짜른다는 주의인데. 만화시장 대여점때문에 퀄리티 급격히 좆망하고 나가리된것처럼 웹툰도 어차피 대충해도 밥값 들어오니까 화수나 늘리자~하는 마인드로 사는 웹툰작가들 존나 창궐중이잖아. 몇년째 장기공무원 웹툰들 한번 가서 보고 옵시다 퀄리티가 떨어졌나 아니면 발전했나.

소위 1세대 기성웹툰작가들 주축으로 돌아가는 웹툰판이 솔직히 지들이나 잘먹고 잘살지...뭐 그렇다고 기성작가들이 웹툰을 위해 뭘 하긴 했나. 난 조석이 웹툰협회장이란 말 자체를 오늘 처음 들었음 ㅋㅋ 그렇게 잘난 웹툰협회 서나사건땐 대체 어디서 뭐하고 계셨는지 존나게 궁금하네요 아 이분 말고 다른 기성작가분들은 뭔가 하긴 했죠 ㅎㅎ 조리돌림이라고


아 물론 맞는 말이에요. 기성 출판만화가들이 웹툰에 이래저래 감놔라 배놔라하는거 보기 아니꼬운것도 사실이고 지들 입장에서 말도 안되는 개소리지. 근데 타겟팅은 또 왤케 졸렬하신지...그래서 누군데 그게? 왜 나온 말인지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고 머리나 빡빡 밀고 부분에선 말도 안되는 악의가 느껴지지 않아요?

머리 빡빡 밀던 시절에 웹툰이 존재하지도 않았는데 뭔 개솔?


한밥솥 먹고 사는 기성 출판만화가들이 한둘도 아니고 그사람들한테 미안하지도 않나. 플랫폼 잘 만나서 성공한 것까진 능력이라 쳐주겠는데 지금까지 공무원질 하고 앉아있는건 솔직히 네이버때문이지 능력빨 아니잖아. 웸툰 자체가 공짜로 보는 거라서 흥한 면이 큰데 자기 색깔 유지하고 퀄리티 높게 유지해가면서 다작해서 잘 벌고 존경받는 윤태호라던가 이런 사람이 할 말이면 몰라 조석이 할 말은 진짜 아니지.

하다못해 김성모가 했어도 ㅇㅈ하는 부분~ 김성모가 야 시발 도장만화 욕 존나처먹으면서도 꿋꿋하게 하고 럭키짱 욕먹고도 네이버에서 꾸준히 연재하는데 니들이 왜 이제와서 지랄? 하면 인정해줄수 있음 ㅋㅋㅋ


이런 상황 볼때마다 열심히 웹툰그려서 양질 뽑아내는 레진의 몇 작가나 네이버의 저엉~말 한줌도 안되는 양심작가들한테 미안할 지경이네요.

어휴 시발 누가 보면 웹툰바닥이 존나 성지인줄.

덧글

  • 로그온티어 2017/08/02 19:35 # 답글

    ;;; 뇌피셜 오짐
  • 로그온티어 2017/08/02 19:39 #

    요지는 조석이 선배만화가를 깠는데, 그게 옳은 소리냐 아니냐지.
    요즘 작가들이 없는 실력가지고 까불어재끼는 게 문제가 아님. 노력을 안 하는 것도 아니고.
  • Gull_river 2017/08/02 19:42 #

    깔 만한 사람이 까야 그 비판이 먹히는건데, 이 글은 조석이 그럴만한 깜이 되느냐는 이야기 아닌가요.
    아닐말로 나치가 스탈린 대숙청 욕하면 퍽이나 말이 먹히겠음
  • 로그온티어 2017/08/02 19:48 #

    ....이글의요지는 요즘 웹툰작가들은 다 능력들이 허접하고 발전이 없으며, 조석은 그 중 하나니까 선배만화가를 깔 자격이 없다는 거임
  • 로그온티어 2017/08/02 19:50 #

    나도 조석이 마음의소리하나만 밀었다면 이 말이 이해가 되었을 텐데, 문유도 그렇고 조의영역도 그렇고 하루에 이것저것 만화를 연재해대니 노력으로 인정해서 이 글에 반박하려는 거고.
  • 남촌 2017/08/02 20:16 #

    프로의 세계에서는 노력보다 내놓는 결과가 더 중요할텐데요
    까놓고 말해서 조석은 운 좋게 시대 잘 탄 거지
    마음의 소리 요즘 내놨다면 공감jpg급 평가 받고 묻혔을 작가잖아요
  • Sakiel 2017/08/02 20:18 #

    뇌피셜 이전에 딱 워딩이 저런식이잖아요. 머리나 빡빡 밀었다 하는 대목에선 대놓고 악의가 느껴지는데. 옳은 소리냐 아니냐요? 옳은 소리 아닙니다. 정 까고 싶으면 타겟을 확실히 설정하던지 애매하게 이도저도 아닌 포지션에서 지들 편 들어달라는거밖에 더 됩니까.
  • Sakiel 2017/08/02 20:24 #

    웹툰작가 80% 이상은 허섭하고 발전 없는거 맞습니다. 신의탑 갓오하 오히려 퇴보했고 노블레스는 10년째 똑같은 플롯 무한반복이죠. 그 외엔 뭐 스토리 논할 거 있긴 한가요? 그 괜찮던 헬퍼조차 양아치 만화 그리고 있는게 현실인데.

    조의영역 같은 거 내놓으면 뭐합니까 함량미달인데... 노력은 누구나 다 해요. 아마 공감툰 그리고 있는 걔도 노력은 한다고 할걸요. 아마였으면 연재도 못했을 플롯도 제대로 안 갖춰진 함량미달 웹툰 내놓으면서 밥그릇 지켜 보겠다고 머리밀고 지키던 출판만화가들 까니까 문제죠. 적어도 조석이 그 사람들 욕할 깜냥은 아닙니다.
  • 로그온티어 2017/08/02 21:17 #

    그럼 그 80%웹툰 즐기는 사람들은 다 보는 눈이 없는 거네요. 거기 좋은 평 쓰는 사람들은 다 알바구여. 저도 웹툰을 좋아하진 않아서 웹툰 입장에서 싸우고 싶지 않지만, 그래도 그것에 감탄하고 즐기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러니까 웹툰을 그리고 저 생태계가 굴러가는 거죠. 웹툰이 허접하다고 평가하기엔 보고 좋게 평가하는 눈이 너무 많아서 판단하기 어려워요.

    일단 그건 치워두고, 조석이 가장 잘못한 점은 그의 실력논란을 넘어서 그가 웹툰부심이 너무 커서 선배의 공적들을 무시한 겁니다. 실력 논란은 별개에요.
  • Sakiel 2017/08/02 21:26 #

    조석이 실제로 실력있고 웹툰을 캐리할만큼 능력있어서 기성작가들을 깠다면 오히려 반감이 덜했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건 절대 다른 문제가 될 수 없어요. 자기도 정작 기성만화가들과 비슷한 행태를 보이는데 기성만화가를 깐다는 거 자체가 말이 안 된다는 거죠. 윤태호가 깠으면 어땠을까요. 이건 논리적 문제가 아니에요.

    웹툰이 허섭스레기라고 독자마저 허섭스레기란 말이 되진 않습니다. 애초에 웹툰은 팝콘컬쳐에요. 팝콘영화에 작품성을 바라지 않는 것처럼 1분 내외로 보는 시간때우기 좋고 내용 생각할 거 없으니까 보는 사람들이 많은거에 왜 독자를 비평해야 하나요. 애초에 팝콘컬쳐인데. 웹툰이 흥하는 것과 퀄리티는 전혀 별개의 문제입니다. 존나게 평범한 액션영화가 몇백만 관객 찍는 것처럼요.
  • 로그온티어 2017/08/02 22:27 #

    짧고 가볍다고 사람들이 그냥 아무거나 봤다면, [일상.jpg]를 보고서도 그게 팝콘컬쳐니까 퀄리티가 그럴만하다라고 넘어갔겠죠. 굳이 그걸 까려고 들진 않았을 겁니다. 어차피 가볍게 볼려고 한 거고, 그렇기에 난 크게 기대안했어. 라고 생각하고 말았겠죠. 하지만 사람들은 비판했습니다. 그 말만으로도 사람들이 웹툰을 마냥 가볍게 보지만은 않는다는 증거로 저는 봅니다. 사람들은 그 짤막한 시간도 소중한 것만 보며 지내고 싶어하지, 쓰잘데없는 걸 보고 싶어하진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유가 없으니까요.

    그리고 웹툰이라고 해도 장기적인 구조를 짜놓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장기적인 거니까요. 수많은 웹툰작가들이 어느정도 플롯은 짜놓고 시작합니다. 근본없이 그려 재꼈다면 지금 웹툰계는 발리우드판처럼 됬을 겁니다. 캐릭터가 내지르는 포텐에 '오오'거리는 덧글 같은 건 쓰지도 않았을 거라구요.

    노파심에 쓰지만 성공했기 때문에 저 사람이 능력이 기성세대보다 뛰어난 것이다라는 것을 말하려는 게 아닙니다. 그 성공한 것에는 그만의 퀄리티와 노력점이 있기에 성공했지, 아무것도 안하고 성공하지는 않았을 거라는 걸 말하고 싶은 거죠. 그렇다고 기성세대가 성공하지 못한게 그들이 노력하지
    않아서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신문이나 책방에서 보면 뛰어난 그림과 스토리를 가진 작가들 작품 많이 볼 수 있으니까요. 단지, 유행이나 주 타겟층을 사로잡는 능력이 없었기에 힘들었을 지도 모릅니다.

    아무튼, 그래서 조석만의 퀄리티와 노력점은 있습니다. 문제는 그가 선배들의 퀄리티와 노력점을 깠다는 겁니다.

    퀄리티와 실력은 파워게임 아닌데 말입니다. 그런 작품도 없구요. 명작이라도 사람에 따라 특정한 결점을 눈치채는 사람이 있기에 이 비판을 가지고 찬반 토론을 하는 경우가 있잖아요. 이에 유명한 영화감독인 구로사와 아키라도 말년에 "난 영화를 모른다"라고 말했어요. 그러니까 문제는 그 사람이 그럴 급이 되느냐 아니냐가 아닙니다. 퀄리티를 측정하는 건 어려우니까요. 트렌드를 읽어내는 것도 능력이고, 스토리가 개판이어도 뭔가 시원하게 긁어주는 순간이 있다면 그를 발굴하는 것 또한 능력입니다.

    문제는, 누가 못하냐 잘하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남의 자질을 너무나도 쉬운 말로 깠다는 게 문제입니다. 그것도 힘겹게 살아가는 동족이자 선배를 너무 쉬운 말로 깠다는 게 문제라구요.
  • Sakiel 2017/08/02 22:44 #

    팝콘컬쳐라 해도 받아들이는 용량의 차이가 있는 법이죠. 공감은 그 수준마저 파괴해버릴 정도로 파괴력이 뛰어났던 것 뿐입니다. 리얼을 돈 주고 보고 싶은 사람이 없듯이요. 돈을 안내니까 기본적인 퀄리티가 커트라인 자체가 낮은 상황이지만 그렇다고 커트라인이 없단 말은 전 한 적이 없습니다.

    그니까 제 말은 그거에요. 적어도 조석은 아니라는 거요. 적어도 노블레스는 아니고, 적어도 신의탑은 아닙니다. 퀄리티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 다르지만 저 셋은 발전이 아니라 퇴보를 하고 있거든요. 원나블이 갈수록 퀄리티가 떨어지면서 욕을 먹고 있는것과 비슷한데, 문제는 원나블은 그럼에도 다른 만화를 압살할 정도로 괜찮은 수준이었다는 거죠. 근데 조석은 진짜, 아무리 양보해 줘도 아닙니다. 이건 진짜 진심이에요. 제가 좀 더 노골적으로 앞뒤 생각 안하고 글썼으면 아마 이 얘기도 했을 겁니다. 정작 조석같은 사람들이 웹툰 고료 가져가서 정말 필요하고 열심히 그리고 재밌는 애들 돈이 그만큼 줄고 있다고요. 근데 이건 제 감정이고 말도 안 되는 소리란 거 저도 알거든요. 마음이 그렇다 뿐이지.

    조석이 아무 능력없이 단지 운빨로만 그 자리에 올라가 있단 말 또한 아닙니다. 타이밍도 능력이고 시기도 능력이며 초기에 마음의소리 재밌었습니다. 저도 봤거든요. 근데 그 자리가 5년 10년 해먹을 자리였냐에 대해서는 한없이 회의적일 뿐이에요. 10년전 조석이 10년후로 타임워프한 지금이라면 조석이 다시 웹툰계 발들여도 먹어줄겁니다. 존나 웃겨요. 근데 문제는 지금의 조석은 아니에요. 그냥 네이버가 한번 히트친 작가들에겐 한없이 관대하니까 남아있는거죠. 상기했던 조의영역이니 뭐니는 진짜로 조석 아니었으면 베도에서도 알아줬을지 의문인데요. 일반 지망생들보다 몇배 벌면서 함량미달 웹툰을 이름빨로 내놓으면 그건 노력이 아니라 요즘 유행하는 말로 적폐죠. 아 뭐 그거까진 그런갑다~ 해주겠는데 제 돈 나가는거 아니니까... 그런 상황에서 기성세대를 저런 식으로 깠다? 전 이런 상황에서 조석의 행보랑 그 발언이 따로 놀아야 할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말하시는 분께서 조석의 퀄리티를 함부로 판단할 수 없다는 의도로 말하시는 것 같은데, 일단 전 그 퀄리티가 퀄리티란 말을 붙이기도 아깝다는 입장입니다. 저도 한땐 독자였거든요. 그 부분은 어차피 의견을 좁힐 수 없는 부분일테니 더 이상 왈가왈부는 하지 않겠습니다만.

  • 우굴루수 2017/08/03 11:51 # 삭제

    '그럼 그 80%웹툰 즐기는 사람들은 다 보는 눈이 없는 거네요'
    --> 웹툰판 국개론인건가요? 그보단 경제적 선택아닌가요?
  • 로그온티어 2017/08/03 13:26 #

    우굴루수// 아니 그게 어떻게 국개론까지 감 -ㅁ-;; 나는 그 사람들 취향이 함량미달이라고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호응을 이끄는 데 성공한 것이니 작가가 능력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를 이야기하려고 그리 쓴 거임.
  • 지나가다 2017/08/02 22:07 # 삭제 답글

  • Sakiel 2017/08/02 22:48 #

    밥그릇 싸움 할 거면 엄한 사람들한테 피해주진 말아야죠.
  • Scarlett 2017/08/03 01:17 # 답글

    저분은 자신이 '망해가던 만화시장을 살려놓은 웹툰 주역 중 하나'라고 생각하나 봅니다. 진짜 웹툰 1세대 주역인 강풀이 저런말 하면 그래도 인정하겠는데....
  • aascasdsasaxcasdfasf 2017/08/03 22:03 # 답글

  • Sakiel 2017/08/03 22:17 #

    아니 근데 저 인터뷰는 진짜 엄청 한참 전 거라...
  • ㅇㅇ 2017/08/04 01:56 # 삭제 답글

    지가 살렸나 네이버 다음이 살렸지 ㅋㅋㅋ 자력으로 책한권 못파는 찌질이들에게 월급줘서 키워놨더니 ㅋㅋㅋ
  • 단 쿠로토교 신도 2017/11/14 02:30 # 답글

    조석이든 누구든 그러든지 말든지 상관 안하렵니다.
    왜 이런데다가 감정낭비해야죠?? 전 그냥 바람소리로 지나보냅니다. 저렇게 말하는 사람은 몰락해야지 정신차립니다. 그냥 자기 저 발언 때문에 도태되게 냅둬요. 냅두고 갈 길 갑시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0126
517
195947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239